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IGER 2차전지테마 분석
    ETF 분석/국내 ETF 2023. 2. 19. 01:45

    TIGER 2차전지테마 분석 이유

      한국의 산업발전은 제조업에 바탕을 두고 크게 발전했다. 최근 Chatgpt 이슈로 AI 관련주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으나, 한국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장성에는 항상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경쟁력이 글로벌하게 있는가?'라는 질문에 쉽게 대답을 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2차전지산업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국내 기업들이 있는가?'라고 질문을 하면 2차 전지 관련 업체들의 실적 및 수주잔고를 보면 누구나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국내에서 2030년까지 실적에 기반한 확실한 성장성을 보여줄 섹터는 2차 전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TIGER 2차전지테마'라는 ETF를 이 블로그 첫 주제로 선정하였다.


    구성종목

    <ETF의 구성종목 및 비율>

     TIGER 2차전지테마는 2차 전지 ETF 중에서 구성종목의 비중 조절이 가장 잘 되어있는 ETF이다. 최근 양극재 3인방(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기업들의 주가가 폭등하며 10%를 초과한 상황이지만 대부분 10% 이내의 비중으로 타 2차전지 ETF에 비해 중소형주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배터리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양극재 기업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가 모두 있고, 셀 메이커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SK on), 동박 기업 SKC 등 2차 전지산업의 다양한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최소 1~2년 후 크게 부각될 폐배터리 리싸이클 업체인 성일하이텍, 새빗켐도 일부 편입되어 있는 상태이다.


    2차전지 현황

    글로벌 셀메이커 업체들의 주요 고객사

     글로벌 배터리 점유율에서는 중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배터리 점유율은 한국의 기업들이 더 높다. 특히, 최근 전기차 침투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한국의 배터리 업체들이 없으면 테슬라를 제외하면 대부분 생산이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의 IRA법안으로 중국의 미국 진출이 더욱 어려워지면서 미국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의 생산량은 성장을 반쯤 보장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2차전시 소재 중에서는 위에서도 언급한 배터리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양극재 업체들에 집중을 해야 한다. 최근 미국 전기차 기업과 한국 배터리사간의 합작법인을 통한 협업관계가 많아지면서 양극재 업체들 또한 수주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지금 TIGER 2차전지테마에 투자하기 좋을까?

     투자자마다 주식투자를 하기전에 보는 지표가 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투자를 할 때 RSI, MACD는 꼭 확인하고 투자를 하는데 RSI의 경우 70이 넘으면 과매수 구간 30 이하는 과매도 구간으로 과매수 구간에서는 팔고 과매도 구간에서 매수했을 때 가장 수익이 좋다. 하지만, 모든 지표는 보조일 뿐 절대 맹신하지 말자. 

     

     TIGER 2차전지테마의 경우 지금 과매수 구간이다. 최근 외국인들의 적극적인 매수로 인해 주식시장이 좋았다. 2차 전지의 경우 22년도 4분기와 연간실적 발표를 진행하였고 대부분 YoY 성장률이 여전히 높고, 23년도 컨센서스 또한 매우 긍정적이다. 또한, 최근 2차 전지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공매도의 숏커버링으로 주가가 더 빠르게 오른 종목도 몇 종목이 있다. 

    RSI와 MACD 상황

      최근 연속된 경제수지 적자로 인해 환율, 국채금리 등 외국인 수급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이 급격하게 악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TIGER 2차전지테마에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조금은 느긋하게 기다려보는 것도 괜찮은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